본문 바로가기
나도 개발자다!/ios단축어

단축어 활용 - 시리로 집안에 숨은 물건 찾기(4): 테이블 만들기

by 개발새발자 2020. 12. 1.

2020/11/26 - [나도 개발자다!] - 단축어 활용 - 시리로 집안에 숨은 물건 찾기(0)

2020/11/27 - [나도 개발자다!] - 단축어 활용 - 시리로 집안에 숨은 물건 찾기(1):리눅스 서버와의 연결

2020/11/28 - [나도 개발자다!] - 단축어 활용 - 시리로 집안에 숨은 물건 찾기(2): 준비물 설치-1(파이썬)

2020/11/30 - [나도 개발자다!] - 단축어 활용 - 시리로 집안에 숨은 물건 찾기(3): 준비물 설치-2(MySQL)

 

 

전체 데이터베이스를 구상해야 한다. 간단한 방법은 https://aquerytool.com/ 에서 제공하는 툴을 이용하는 것이다. 클릭 몇 번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시각화하고,실제 서버에 생성할 수 있는 쿼리문까지 자동 생성해주는 은혜로운 사이트이다. 그럼에도 무료라는… 나처럼 취미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보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고마운 사이트를 만들어주신 개발자님… 사랑합니다.

 

 

빈 공간에 우클릭 하면 테이블을 추가할 수 있는 팝업이 나온다. 클릭하자.

 

 

빈칸을 채워 준다.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특정 항목이 어디 있는지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id, item, room, location, container 총 다섯 개의 칼럼을 만들 것이다.

Logical이 붙은 칸은 작성하지 않아도 좋다. 칼럼의 별명을 붙이는 작업이라 생각하면 된다.

VARCAHR() 괄호 속 숫자는 입력 데이터의 크기이다. 적절히 작게 설정하면 저장공간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, 추후에 큰 데이터를 넣으면 오류가 생기게 된다. 처음부터 크게 잡자. 어차피 다른 용도로 쓸 서버는 아니니까.

 

 

아래 쪽 SQL/Menu버튼을 누르면

 

테이블 생성  SQL을 볼 수 있다.

 

 

이렇게 쿼리문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데, 이걸 그대로 리눅스 mysql에 붙여 넣기 하면 끝!

 

CREATE TABLE location

(

    `id`         INT             NOT NULL    AUTO_INCREMENT,

    `item`       VARCHAR(100)    NULL,

    `room`       VARCHAR(100)    NULL,

    `section`    VARCHAR(100)    NULL,

    `container`  VARCHAR(100)    NULL,

    PRIMARY KEY (id)

);

 

 

이제 클라우드 콘솔로 접속하자

 

지난 포스팅에서 만들었던 계정으로 mysql에 접속한다.

 

use location;

으로 지난 포스팅에서 만들었던 location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자.

 

 

Aquerytool을 활용해 만든 쿼리문을 붙여넣기 한다.

 

너무 간단하게 생성 완료…

 

desc location;

으로 생성된 테이블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다음 포스팅에서는 생성한 테이블에 샘플 데이터를 삽입 및 앞으로 데이터 삽입하는 방법을 다루겠다.